전자금융거래 이용자 유의사항
아래와 같은 유의사항을 숙지하시어 보다 안전한 디벙크 해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전자금융거래 유의사항
1. 금융거래ID, 비밀번호, 기타 개인의 식별을 위해 사용되는 이용자번호 등이 제3자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2. 보안카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등과 같은 중요 금융정보 등은 E-mail, 웹하드, PC
하드디스크 내 파일형태로 보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장되어 있는 경우 즉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3. 금융거래ID, 비밀번호는 인터넷 포털 및 쇼핑몰 등의 ID, 비밀번호와 다르게 설정하고 또한
생년월일, 전화번호, 차량번호, 아파트 동 호수 등의 쉽게 예측할 수 있는 숫자의 이용은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4.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변경(3개월 권고)하여 사용하시고 같은 번호를 재사용하지 않으며 비밀번호가
노출된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 지체 없이 아이씨비에 연락하시거나 비밀번호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5.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신 후에는 반드시 접속을 종료(Log-out)하시기 바랍니다.
6. 휴대용 인증서 저장매체 (Smart Card, USB Token 등)에 인증서를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7. PC방, 도서관 등 공용 장소에서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는 경우, 컴퓨터에 개인정보 등이 저장될
우려가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고, 사용 후 관련 정보를 반드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8. 인터넷 금융거래에 이용되는 PC는 주기적으로 백신 및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여 해킹 등의 보안
침해 사고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9. 정기적 또는 수시로 계좌잔액 또는 거래내역 등을 확인하시어 비정상적인 거래의 발생여부를
확인하시고, 비정상거래 확인 시 지체없이 아이씨비에 사고신고를 접수하는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10. 메일이나 게시판에 연결된 인터넷 사이트에 개인정보(계좌번호, 비밀번호 등)를 입력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금융거래 사이트는 접속 시 인터넷 주소를 직접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11. 금융회사 또는 공공기관 직원을 사칭하는 사람의 전화 요청에 따라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개인
금융정보를 입력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12. 의심스러운 인터넷 사이트를 발견하거나 금융거래 정보입력을 요구하는 인터넷 사이트 발견 즉시
관련기관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13. 발송자의 신원이 불명확한 e-mail은 다시 한번 확인하세요.
스마트폰거래 유의사항
1.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에 계좌번호, 비밀번호 등 금융정보를 저장하지 마십시오.
2. 금융거래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금융거래를 하는 경우 주변을 살펴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금융거래 비밀번호는 유추하기 쉬운 번호(전화번호, 생년월일 등)나 인터넷 포탈, 쇼핑몰
등의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설정하지 마시고, 주기적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3.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도난을 당한 경우 스마트폰 금융서비스를 사용을 중지하고 새로운 비밀번호를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스마트폰 교체하거나 수리하기 전에 금융정보 및 스마트폰 금융프로그램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5. 스마트폰 보안에 영향을 주는 구조변경(“탈옥”, “루팅” 등)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6. 스마트폰 운영체제, 백신, 금융프로그램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시로 바이러스 검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7.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보안설정 없는 무선랜(Wi-Fi)은 사용하지 말고, 이동통신망(LTE
모드)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피싱/파밍 주의안내
1. 피싱(Phishing)이란?
‘개인정보를 낚아 올린다.’는 뜻으로 개인정보(Private data)와 낚시(Fishing)의
합성어로써 금융기관 등의 웹사이트를 사칭하는 메일을 발송하거나 인터넷 광고, 대출정보 게시 등을 통하여 위장된
사이트로 접속하게 한 후 금융정보입력을 유도하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2. 파밍(Pharming)이란?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등의 사유로 정상적인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해도 가짜 홈페이지로 연결될 뿐
아니라 기존에 접속하던 즐겨찾기를 클릭해도 가짜 홈페이지로 연결되어 정보를 훔치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 피싱/파밍 예방법
- 웹사이트 방문 및 메일•SNS의 URL 실행을 자제하고 홈페이지 접속 시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이용
- OS(운영체제), 인터넷 브라우저 및 응용프로그램 등 최신버전 유지
- 백신프로그램의 주기적 업데이트로 최신 버전 유지 및 주기적인 검사
※ 피싱/파밍 주의사항
- 의심스러운 인터넷 사이트를 발견하거나 금융거래 정보입력을 요구하는 인터넷 사이트 발견 시
관련기관에 즉시 신고하십시오.
- 메일이나 게시판에 표시된 인터넷 사이트에 개인 금융정보(계좌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보안카드
등)를 입력하지 마십시오.
- 인증서 로그인 단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인증서 암호 입력을 요구하거나, 해당 거래에 필요없는
금융정보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절대 입력하지 말고, 신고 또는 확인 후 이용
- 아이씨비에서 제공하는 보안프로그램을 꼭 설치하고, 금융정보 입력 시 해킹 차단기와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의 정상 작동 여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피해신고
① 수사기관에 신고 : 신고접수는 수사기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경찰서와 검찰청을 통해 가능합니다.
- 경찰청 : (국번없이)1379, http://www.police.go.kr
- 검찰청 : (국번없이)1301, http://www.spo.go.kr
② 한국인터넷진흥원 e콜센터 118 신고
- e콜센터 118는 신속한 신고접수 및 대처 요령에 대해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 e콜센터 118 : (국번없이)118 또는 http://www.kisa.or.kr/customer/appeal/appeal_main.jsp
③ 금융감독원 서민금융 1332
- 금융감독원 서민금융 1332는 금융사기 • 불법 사금융 • 개인정보 불법유통 등의 피해신고를
접수하고 있습니다.
- 통합콜센터 1332 : (국번없이)1332 또는 http://www.fss.or.kr/s1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