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관 및 정책

Debunk 개인정보처리방침

Debunk (주식회사 아이씨비,www.icbnet.co.kr, 이하 ‘Debunk’)는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관련 법률 및 내부 방침 변경에 의하여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1. 개인정보 처리 목적 및 수집 항목

2.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3.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4.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6.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및 국외이전

7.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9.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10. 권익침해 구제방법

11.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 처리 목적 및 수집 항목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처리목적(서비스명) 수집항목

회원가입

- 이용자 식별 및 본인확인

[필수] 성명, 성별, 고유식별번호, 생년월일, 국적, 직업, 주소, 휴대폰번호, 계좌인증(금융기관, 계좌번호), CI(연계정보), DI(중복가입확인정보), 신분증사본(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신분증발급일자, 발급코드

[선택] 이메일, 추천인 코드

* 금융실명거래법 제3조(금융실명거래), 전자금융거래법 제6조(접근매체의 선정과 사용 및 관리) 법령에 근거하여 본인확인 및 금융거래 시 실명확인을 위해 수집합니다.

국내송금

[필수] 수취인 정보(성명, 금융기관명, 계좌번호)

해외송금

[필수] 수취인정보(성명, 금융기관, 계정번호, 계좌번호 연락처), 자금출처, 송금목적, 지급지

오픈뱅킹 서비스

- 출금계좌 등록, 입출금이체, 송금인조회

[선택] 성명, 성별, 생년월일, 내/외국인 구분, 계좌번호 및 금융기관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서비스 안내 및 정보 제공

- 회사 프로모션 당첨 경품 발송

- 판촉, 이벤트 안내

- 설문조사 및 제품 서비스 제안

[선택]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고객상담 [선택] 연락처

①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 생성 또는 추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 해외송금 시 수취인 정보(해당국가 은행코드, 거주지, 계좌 종류, 신분증 번호)

• 접속 IP 정보, 쿠키,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기록, 결제기록


2.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시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단, 아래와 같이 회사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률에 의하여 보관이 필요한 경우 명시한 기간 동안 보관합니다.

가. 서비스 이용 관련 로그기록 :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나.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다.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라.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마.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바.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 5년(전자금융거래법)

사. 국내 지급 및 수령에 관한 금융거래내역 : 5년(외국환거래법)

아. 금융거래 정보에 관한 기록 : 5년(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자. 부정이용방지를 위한 기록 : 5년(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3.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 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 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파쇄기로 파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4.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란 회사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① 쿠키의 사용 목적

고객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고객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별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② 쿠키 설정 거부 방법

•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설정

• [Chrome] 웹 브라우저 우측의 설정 메뉴 >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설정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설정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목적,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활용하며,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기업,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제공합니다.

• 통계 작성, 학술 연구 또는 시장 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 재화 등의 거래에 따른 대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도용 방지를 위하여 본인 확인에 필요한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제3자에게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기간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기획재정부, 금융정보분석원 외국환거래 관리감독, 자금세탁방지 준수 성명, 고유식별정보, 거래내역, 계좌정보, 주소 회원탈퇴 시
국내 금융회사 및 기관 무통장입금(가상계좌) 결제 성명, 계좌정보, 고유식별번호, 거래내역, 연락처(휴대전화번호), 주소, 송금 목적 회원탈퇴 시
외국은행 및 외국송금 중개업체 해외 송금 성명, 고유식별번호, 거래내역, 생년월일, 자금원천, 송금목적 등 자금세탁방지 관련 자료 회원탈퇴 시
금융결제원
(오픈뱅킹센터)
출금이체 서비스 제공(출금계좌 등록, 출금이체, 송금인 조회) 성명,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구분, 금융기관명, 계좌번호, 동일식별정보(CI), 이메일 주소 제공 동의일로부터 5년

6.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및 국외이전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 받은 업체가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 법령을 위반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위탁업무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NICE 아이디 개인 실명 확인 및 인증
쿠콘 개인 계좌 인증, 환불 자금 이체
인포뱅크㈜ 문자메시지(SMS) 발송 시스템 운영,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 업무
코리아크레딧뷰로㈜ 휴대전화 본인 확인 및 인증
더치트㈜ 부정거래 및 금융사기방지 목적 이력조회
기웅정보통신 신분증 진위 조회
제네러티브랩 고객 CS 상담

② 재위탁

수탁업체 재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제너러티브랩 채널톡 CS 문의 채널 운영

③ 개인정보 국외이전

이전업체 Microsoft Corporation
연락처 및 주소 (주)제너러티브랩 정보관리책임자 이상욱(+82 10-3923-6955)
이전 목적 CS상담 채팅 업무
이전 항목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고객 문의 메시지, 연락처
이전 국가 미국
이전일시 및 방법 상담 문의 시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
개인정보 이용기간 이용목적 달성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7.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8호] 개인정보 열람 요구서

②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④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⑤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⑥ 별도 회원가입 절차가 없으므로, 회원탈퇴 처리 방법은 요구되어지지 않습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이용자의들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보호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암호화

회사는 비밀번호, 결제수단 등의 개인정보를 법령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따라 암호화 처리하고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등 별도의 보안 조치를 취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②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 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유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 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③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처리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회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④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의 운영

회사는 사내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등을 통하여 회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고의 또는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노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 성명 : 홍희석
• 소속 및 직책 : 기업부설연구소/연구소장
• 이메일 : itsecurity@icbnet.co.kr
• 전화번호 : 070-5050-2525
[ 개인정보처리부서 ]
• 부서 : 리미턴스팀
• 이메일 : fintech@icbnet.co.kr
• 전화번호 : 070-5050-2545

② 정보주체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0. 권익침해 구제방법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 privacy.kisa.or.kr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 www.kopico.go.kr

•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 www.spo.go.kr

• 경찰청 : (국번없이) 182 / ecrm.cyber.go.kr


11.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①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 시행하기 전 홈페이지 또는 접수 창구 등에 변경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고일자: 2024 년 08 월 22 일

• 시행일자: 2024 년 08 월 29 일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24.05.30 ~ 2024.08.28   [보기]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23.04.06 ~ 2023.05.29   [보기]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22.09.09 ~ 2023.04.05   [보기]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22.04.26 ~ 2022.09.08   [보기]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22.03.10 ~ 2022.04.25   [보기]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21.04.26 ~ 2022.03.09   [보기]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20.11.01 ~ 2021.04.25   [보기]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20.05.22 ~ 2020.10.31   [보기]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19.12.23 ~ 2020.05.21   [보기]